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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 전형 Q&A (대교협 보도자료 2009. 8. 20)

□ 입학사정관은 무엇을 평가하나?
◦ 입학사정관제는 단순히 점수를 합계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의 성취수준과 더불어 성취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열정과 인성 등을 파악하고,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 입학사정관은 학생부의 교과영역, 비교과영역, 자기소개서나 추천서 등과 함께 주변 교육여건, 학습과정까지 고려함으로써 점수뿐만 아니라 주어진 환경에서 얼마나 최선을 다했느냐까지 전형에 반영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 학생의 특성 :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잠재력 등(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수능성적 등 참고)
- 대학 및 모집전형과의 적합성 : 건학이념, 모집전형에의 적합성 여부 등(학생부 비교과,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 교육여건 : 가정환경, 교육여건, 고교의 교육과정 특성 등(자기소개서, 학교프로파일, 가정방문, 정보공시자료 등)

□ 학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 다양한 진로탐색 기회 제공
- 개인의 재능과 소질에 대한 프로그램 제공
- 다양한 직종의 체험 기회 제공

◦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실화
- 학생의 교육과정 참여에 대한 평가
- 교과별 담당교사의 기록

◦ 고교 특성화 강화
- 학생들에게 풍부한 교육적 경험 기회 제공
- 소그룹 단위의 주제별 자기주도 학습 강화

◦ 고교 프로파일 제작
- 학교 특성에 대한 프로파일 작성
- 학교별 지역별 특성을 제시

□ 학생과 학부모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 자신의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서부터 출발

◦ 다양한 방면의 활동보다는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관된 활동이 중요함

◦ 학생부 비교과 역시 진로에 맞는 일관된 준비가 필요함(진로지도상황, 독서활동,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

◦ 학생의 수업능력을 기본적인 판단자료로 하며, 성적을 배제하고 선발하는 전형이 아니기 때문에 끝까지 학업에 충실해야 함

◦ 모든 활동 내용은 기록으로 남겨두어야 함

◦ 서류 준비 : 동기 → 과정 → 평가의 전 과정이 기록되어야 함

◦ 3학년은 본인의 진로 및 준비 상황을 보고 대학을 선정해야 함

□ 입학사정관 전형은 어떤 학생들에게 적합할까요?
◦ 대부분의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전형은
①서류심사(지원자격, 학생부, 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학생의 교육·가정환경 및 고교의 여건, 대학의 건학이념 또는 학과 특성에 부합 여부 등을 심사)
②심층면접ㆍ토론(사고력, 적성 및 역량, 표현력, 잠재력, 미래성장 가능성, 전공적응 가능성, 창의성, 인성, 흥미, 태도, 특기 등을 파악)등을 실시함

◦ 따라서 확실한 진로 목표를 가지고 관심분야에 열정을 쏟은 학생, 자신의 소질과 특기를 신장시킨 학생, 평소 독서나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심층면접 등에 자신있는 학생 등이 관심을 가지면 좋은 전형이며, 기존의 전형들이 드러난 성적만을 중요시했다면 이 전형은 그 학생이 처해있는 교육환경도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어 가정 또는 학교 환경을 개척하려는 의지가 있는 학생,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실천을 한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면 좋은 전형임

◦ 특히, 각 대학에서는 전형유형에 따라 지원 자격을 제한하기도 하므로, 수험생들은 지원 자격이나 선발기준 충족 여부를 파악한 다음 준비해야 함

□ 잠재적 능력과 소질, 진로 목표에 대한 열정 등만으로 선발될 수 있는가?
◦ 대학에서 입학사정관 전형 도입 계획을 발표하면서 비교과 활동이나 잠재력 부분 평가를 지나치게 부각시킨 탓에 와전된 부분이 있음. 입학사정관전형에서도 교과성적은 중요하며, 다만 성적의 결과 뿐만 아니라 그 성취 과정도 고려하고 있음. 학년별 성적의 변화추이, 지원학과와 관련 있는 교과의 성적 등은 아주 의미 있게 고려됨.

◦ 입학사정관 전형이 드러난 성적보다는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된 소질과 적성, 잠재력을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지만, 학업수행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할 능력으로 보고 있음. 특히 단계별 전형에서는 학생부 성적만을 반영하거나 학생부와 서류를 함께 활용하여 2단계 전형 인원을 선발하므로 첫번째 관문에 해당되는 교과성적을 무시할 수는 없음.

□ 봉사활동이나 수상실적이 있어야만 입학사정 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가?
◦ 입학사정관이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은 기본적인 수학능력을 갖추고 그것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에 대한 소질과 적성, 잠재력이 있는 학생, 본인의 진로에 대한 확고한 목표가 있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꾸준하게 노력한 학생들임

◦ 따라서 각종 교내외 활동도 학교의 정상적 교육과정을 얼마나 충실하게,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느냐가 평가대상이 되며, 더 나아가서 본인의 진로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의 과정으로 참여한 활동들을 평가하게 되는 것임

◦ 수상실적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진로 목표와 관련된 기록물. 예컨대, 꾸준히 작성한 과학실험일지, 독서노트, 봉사활동일지, 학교 및 지역행사 참가활동 사진 등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꾸준히 키워왔다는 과정을 보일 수 있는 개인 포트폴리오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음

◦ 그리고, 수험생의 자발적 노력 과정이 포함되지 않은 수상실적, 지원하고자 하는 학부와 관계없는 수상실적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음. 그보다는 경시대회나 외국어시험을 준비한 동기, 이로 인해 얻은 성과 등이 중요함

◦ 봉사활동에서도 양보다는 질이 중요함. 즉, 의미있고 보람있는 활동,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활동이 좋음. 일회적인 해외의 해비타트 봉사보다 내가 사는 동네의 불우 이웃을 일관성있게 돕고 보람을 느끼는 것을 입학사정관은 훨씬 좋게 보고 있음

□ 소질과 적성, 잠재력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 지원자의 잠재적인 능력과 소질 특기 등은 학생부의 기재 내용 중 진로지도상황, 특별활동상황, 체험학습상황,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종합의견 등에서 이미 기록되어 있음. 관련이 없어 보이는 학생부의 기록 내용, 자신의 활동 내력들을 자신의 진로 목표와 연결시켜 재해석하고, 이를 자기소개서나, 학업계획서, 포트폴리오 등에 세세히 담아내고, 심층면접에서 이를 표현해내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

◦ 지금까지의 성적위주 교육환경 속에서 시험에 끌려 다니던 수험생들이 잠재능력과 특기 능력을 이제 와서 신장하는 노력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음. 또 학교 밖에서 활발히 활동한 것들이 일관성이 없어 입학사정관제 지원을 머뭇거릴 수도 있음. 그렇다고 초조한 마음에 ‘스펙'을 관리해준다는 ‘컨설팅 사교육'의 유혹에 현혹되어서는 안 될 것임. 그럴듯하게 꾸며진 포장은 평가자들에 의해 쉽게 검증되기 때문임.

□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요?
◦ 자기소개서는 지원자 자신이 누구인지, 남과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과 품성이 무엇인지, 해당 분야를 공부하기에 적절한지 등을 알리는 글임.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추상적으로 쓰기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서 구체적인 실례나 일화를 들어 자신의 장점과 개성, 단점 극복 노력 등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음.

◦ 즉, 지원자의 독특한 특성과 능력, 경험과 체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주어진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자신의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진지한 노력, 정규 교육과정에서 제공되지 않는 것을 스스로 성취하기 위한 노력 등을 솔직하게 기술하여야 함. 다른 사람이 대신 자기소개서를 써주거나 글을 다듬어 준 것은 평가 과정에서 쉽게 드러나기 때문에, 투박하고 매끄럽지 못한 글이라도 자신만의 성장 기록을 진솔하게 직접 쓰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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